반응형
조직생활에서 나오는 관련 검색어 중 가장 대표적인 '뒷담화'
소주 한잔하며 동료들과 나누는 뒷담화는 소고기 안주 저리가라다.
이런 뒷담화는 그 종류도 다양해 오너를 비롯해 주변 동료들과 회사 문화, 조직 등등
심지어 회사 이름가지고도 불평 불만을 늘어놓기도 한다.
이런 불만은 그 적정선이라는 것을 두기가 애매하다.
함께 한없이 동조하자니 밑도 끝도 없고, 중간에 끊어버리자니 나만 배신자가 되는 것 같고..
적당히 장단 맞춰주며 화제를 다른데로 돌려보는 것도 좋지만, 이내 다시 주제는 언제 그랬냐는 듯 제자리로 와 버린다.
이런 불만은 결국 나 자신의 한탄으로 귀결되는 경우가 많다.
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면 그만 인 것을 차마 미련을 두고 못 떠나는 현실에 애꿋은 주변에 대한 불만만 늘어놓게 된다.
물론 불만 없이는 발전도 없겠지만, 그 발전은 불만으로 야기된 생각을 행동으로 옮겼을때 나오게 된다.
행동으로 옮길 자신과 결단력이 없다면 그날 먹은 소주값은 뿜빠이 하지말고 본인이 모두 게산 하길...
반응형
'사회생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그사세 아니 우사세 : 조직에 대한 불만에 대처하는 자세 (0) | 2015.03.19 |
---|---|
조직에서의 불신 (1) | 2014.11.10 |
사회 초년생의 고민과 결정 그리고... (0) | 2014.05.20 |
리더에 대해.. (0) | 2014.01.17 |
삶의 무게가 힘들다고 느껴질 때 (0) | 2013.12.22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