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이것저것

천천히 라는 말의 의미

by 근무시간 형 2015. 6. 5.




아이와 함께 길을 걷다 보면
무척이나 긴장된다.

언제나 뛰어 다니는 아이가 넘어질까, 차도로 뛰어들지는 않을까, 엉뚱한 길로 가버리지는 않을지..

그러면서 습관처럼 수백번 입에서 나오는 말은 '천천히, 천천히' 라는 말이다.


이 말을 나는 이미 수백번 수천번 들었다.

어렸을 적 부모님으로 부터 선생님으로 부터 형, 누나들로 부터...

하지만, 그 말을 들었을 때는 이해하지 못했고, 아니 들리지도 않았다. 


당장 지금도 출근길에 앞사람들 제치지는 잰걸음으로 걸어가는 내 자신을 발견하고는 한다.

빨리 빨리 하든 천천히 하든 시간은 멈추지 않고 많은 일을 할 수 있다고 하지만, 그 일에 대한 참된 의미를 깨닫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.

천천히 할 수 있다는 것은 이미 그 어떤 무엇인가를 알아버렸다는 것과 같은 말일지도 모른다.


혹자는 내가 늙어가는 것을 두려워 하거나 아쉬워 하지 말라고 한다. 내가 늙어가는 것 만큼

우리 아이들이 젊어지고 있다고..


우리 아이들도 지금은 앞으로 몇십년간은 천천히 라는 말의 의미를 깨닫지 못할 것이다.

나중에 나이가 들어 본인이 할 수 있는 한계라는 것에 대해 어느정도 정의를 내릴 수 있을 때 그때서야 그 의미를 알 수 있을 것이다.


뛰어다니는 아이에게 천천히 천천히 라고 외치는 소리는 아마도 나 자신에게 하는 말일 것이다.




반응형

'이것저것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에버노트의 배신  (0) 2016.07.05
[아빠요리] 나도 만든다 요리?!  (0) 2015.06.22
깻잎 모히또  (0) 2015.06.03
내가 진정 원하는게 뭐야!?  (0) 2015.04.06
마튼즈 필제너 Martens Pilsner  (0) 2015.02.04